취미생활/운동·건강·음식·관광여행

동해안 가보고싶은곳

바닷가의 추억 2008. 9. 11. 16:57
 
 
강원도와 경상북도의 경계선에 위치한 울진의 나곡해수욕장.


온천과 대게가 유명한 울진은 그 덕에 흔히 겨울 여행지로 인식되어 왔다. 하지만 여름의 울진은 겨울
보다 빛나는 명소들로 가득하다.
맑고 푸른 동해바다, 숲 좋은 계곡, 최고의 온천과 드라마 촬영
지들까지,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로 가득
한 알찬 휴가지다.

황피천이 바다와 합류되는 망양해변(좌)과 죽변항의 야경(우)

한적하고 푸른 바다, 동해안 해수욕장 동해바다 하면 대부분 강원도를 떠올리지만, 경상북도의 해변도 강원도 못지 않다. 강원도의 가장 마지 막 도시가 삼척이고 그 아래로 경북의 첫 도시인 울진이 위치해 있기 때문에 강원도와 차이가 없는 맑 고 푸른 동해바다를 만날 수 있다. 울진에서 가장 유명한 해수욕장은 단연 망양해수욕장이다. 불영계곡 을 흘러온 왕피천이 바다와 만나 합류하는 지점에 위치한 망양해변은 끝없이 펼쳐진 백사장이 명물이 다. 관동팔경의 하나인 망양정도 위치해 있고, 민물과 바닷물 고기를 두루두루 낚을 수 있어 낚시꾼들 사이에서도 유명한 곳이다. 파도가 거세지만 경관이 훌륭한 나곡해수욕장이나 죽변항 근처라서 편리한 후정, 봉평해수욕장 등도 피서객이 선호하는 해변이다.
방파제 덕에 파도가 잔잔한 진복1리의 해변

아이들을 동반한 가족여행객이라면 망양해수욕장에서 남쪽으로 약 5분~10분만 내려가면 만나게 되는 진 복해변이 적합하다. 특히 진복1리에는 백사장 너머 앞바다에 방파제가 둘러져 있어서 파도가 거의 없 동해안 같지 않은 잔잔함과 동해바다의 특징인 맑고 푸른 바닷물이 모두 갖춰진 곳이라 안전한 해수욕 을 원하는 가족여행객에게 안성맞춤이다. 진복해변을 따라 촛대바위를 비롯한 기암괴석이 늘어서 있어 서 바다 풍광도 뛰어나다.
덕구스파월드의 노천온천(좌)과 실내온천(우). 여행의 피로까지 씻어낼 수 있다.

땅 위로 샘솟는 온천, 덕구온천 울진에는 우리나라 최고라는 명칭이 아깝지 않은 덕구온천과 백암온천의 두 온천이 있다. 백암온천은 울진의 최남단에 위치해 있기에 여행일정상 덕구온천이 편리하다. 온천이라면 보통 지하에서 끌어올려 사용하는데, 덕구온천은 자연적으로 지상 위로 샘솟아 오르는 국내 유일의 온천이다. 침전물이 전혀 없 어 깨끗하고, 중탄산나트륨 성분이 많이 함유된 알칼리성 온천으로 온천을 하고 나면 살갗이 보들보들 해지는 효과를 바로 느낄 수 있어서 온천객들의 칭찬이 자자하다. 특히 덕구스파월드에서는 덕구계곡의 울창한 숲을 바라보며 노천온천을 즐길 수 있고, 다양한 온천시설 을 이용할 수 있기에 여행 중에 쌓인 피로를 날려버리기에 좋다. 덕구스파월드에서는 직원의 안내 하 에 응봉산 덕구계곡을 따라 등산하며 샘솟는 온천 원탕을 둘러보는 프로그램을 매일 아침 운영중이다. 험하지 않은 코스이고, 왕복 2시간의 적당한 소요시간으로 어린이나 노약자가 참가해도 무리가 없다.
불영사의 연못과 대웅보전

원시림 속 맑은 계곡 불영사계곡 울진은 또한 숲이 좋다. 세계에서 가장 보존이 잘 되고 있다는 금강소나무숲이 있을 만큼 울창한 수림 은 울진의 또 다른 자랑이다. 푸르고 청량한 숲에는 맑고 차가운 계곡이 흐른다. 내륙쪽에서 울진으로 향할 때 이용하게 되는 36번 국도가 불영계곡을 관통하기 때문에 울진으로 들어오는 길목에서 15km에 이르는 장대하고 시원한 계곡을 만나게 된다. 도로 변에 위치한 정자에서 바라보면 그 풍광을 제대로 구경할 수 있다. 물놀이를 즐기는 사람들도 넘쳐나고, 불영계곡 중심에 위치한 사찰, 불영사에 들려 마 음을 정화시키는 여행객들도 많다. 심산유곡의 청정수행 도량인 불영사의 일주문을 지나면 계곡의 경치 를 감상하고, 빽빽하게 들어선 전나무 숲의 정기를 가슴 깊이 들이마실 수 있는 1.5km의 숲길이 이어진 다. 불영사 경내는 전설이 서린 연못과 울창한 숲을 배경 삼아 단아하고 말간 모습이다.
계곡 좋은 울진의 불영사계곡(좌)과 소광리계곡(우)

소광리계곡 사람이 적은 계곡을 원한다면 소광리계곡이 추천할만 하다. 불영계곡과 같은 장대함은 없지만 구석구 석 감춰둔 비경이 멋진 계곡이다. 특히 소광1리에서 소광2리 자수정광산 방향으로 가다 보면 비룡교 바 로 앞으로 마치 영화 속에서 본듯한 열대 밀림동굴처럼 보이는 장관과도 마주치 된다. 사륜구동 차량이라면 비포장 임도를 올라야 하는 금강소나무숲에 들러 봐도 좋다. 금강송 또는 황장목 이라 불리는 길다랗고 잘생긴 소나무들은 삿갓재와 백병산 기슭의 1,800㏊에 이르는 넓은 산지를 빼곡 하게 채우고 있다. 평균 수령은 약 100년이나 이 가운데는 500년이 넘은 소나무들도 상당수다. 자수정광산에서는 7월 24일부터 8월 8일까지 자수정동굴에서 기체험을 해보거나 자수정 광산에 직접 들 어가 원석을 캐볼 수 있는 독특한 축제가 개최된다.
드라마 사랑한다 말해줘가 촬영된 행곡2리 풍경.

새로운 명소, 드라마촬영지 울진의 아름다운 자연은 최근에 TV드라마들에도 등장하여, 새로운 명소들이 생겨나고 있다. '폭풍속으 로'가 촬영된 죽변항 세트장은 푸르른 망망대해와 어우러져 한폭의 그림과도 같은 이국적인 풍경을 연 출한다. 죽변항은 대게로 유명하나 대게 금어기간인 여름동안에는 회를 비롯한 해산물를 저렴하게 맛 볼 수 있다. 울진에서 불영계곡으로 향하는 36번 국도 변에 위치한 근남면 행곡2리에서는 '사랑한다 말해줘'가 촬영 되었다. 시원한 대숲과 운치 있는 시골집들이 고즈넉한 시골풍경과 어우러져 한 숨 쉬어가기 좋은 마을 이다.
드라마 폭풍속으로가 촬영된 죽변항의 세트장
유용한 정보 ▷망양해수욕장 자세한 정보 보기 ▷덕구온천스파월드 자세한 정보 보기 ▷죽변항 자세한 정보 보기 ▷불영사계곡 자세한 정보 보기 ▷소광리계곡 자세한 정보 보기 ▷찾아가는 길 강릉에서 7번국도를 따라 내려가는 길은 경치는 수려 하지만 여름 휴가철에는 차가 심하게 막히기 때문에 내륙쪽으로 들어가는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빠르다. *영동고속도로 - 문막 만종분기점에서 중앙고속도로 로 갈아탐 - 풍기 톨게이트로 나감-36번 국도 봉화, 울진 방면으로 주행
덕구스파월드가 갖춰진 호텔덕구온천(좌)과 진복해변의 고인돌펜션(우)

▷숙소 호텔덕구온천 덕구계곡의 울창한 숲 속에 자리한 호텔덕구온천은 부대시설로 스파월드를 갖추고 있어 온천욕을 겸한 휴식에 적합하다. 7월 15일까지 시행되는 특별이벤트를 이용하면 2인 객실 및 조식, 스파월드 입장, 응 봉산 등산프로그램 등이 모두 포함된 패키지를 8만 6천원(주말은 9만 6천원)에 이용할 수 있다. 그 이 후는 성수기 요금이 적용된다(일반객실 14만원). 문의: 서울사무소 02-517-9286, 울진 054-782-0677 www.spa-world.co.kr 고인돌펜션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해수욕객들에게 좋은 진복해변에 자리한 펜션이다. 해변 바로 앞에 위치해 물놀 이에 편리하며, 넓고 깨끗한 펜션에는 부엌 및 욕실이 갖춰져 있다. 스쿠버다이빙 강사이기도 한 주인 에게서 다이빙을 배워볼 수도 있다.